어제 팀내 맥북 사용자가 아주 독특한걸 쓰는걸 봤습니다.

파인더에서 뭔가 키를 툭 누르더니 커맨드 입력창이 스르륵 나타나고 거기에 "mvn eclipse:eclipse" 명령어를 날려서 빠르고 쉽게 작업을 하더군요.

전 파인더에서 터미널을 열어주는  OpenTerminal 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었거든요.

팀원을 닥달해서 그 어플리케이션의 이름이 DTerm 이라는 것과 맥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다는 정보를 얻어냈습니다.

바로 설치해서 사용해보니 너무 편하더군요. ㅠㅠ

이 녀석을 보자말자 생각났던건 "IDE 에서 사용할 수 있으면 Git 를 쓰는게 한결 편하겠다!" 였습니다.
아직까지 IDE Git Plugin 중에는 쓸만한 녀석이 안보여서 항상 Terminal 을 열어서 사용하고 있거든요.

바로 XCode 를 띄워서 확인해 봅니다.

iOS 스터디에서 작성한 실습예제 프로젝트를 열어서 "git status" 명령을 내려봅니다.
저장소에서 아직 관리가 되지 않는 폴더라서 "git add" 로 추가하라고 하네요.


"git add ." 명령으로 추가 후 "git status" 로 확인해봤습니다.



훌륭하게 동작합니다!!!

이 기세를 몰아서 STS도 도전해봅니다.


OTL;;; 원했던 동작이 나오지 않습니다 ㅠㅠ
user home 의 위치만 가르키는군요.

혹시 누군가가 이걸 해결하지 않았을까!?
바로 구글링을 시도해서 "eclipse-cocoa-set-represented-filename plugin" 을 찾았습니다. 설치 후 시도해본 결과...!!


깔끔하게 동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IDE + DTerm 환경에서 이제 편하게 Git 를 쓸수있을거 같네요.



Posted by Arawn Trackback 0 : Comment 2
Spring Data Sqlmap 을 보완하다 런타임에서 메소드에다 애노테이션을 붙이거나 수정해야하는 이슈가 생겨서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소스사용법은 Github 에 있습니다. 
Posted by Arawn Trackback 0 : Comment 1
꽤 오래(?)전부터 SpringSource 에서 Spring Data 라는 프로젝트가 진행 중 입니다.
처음에는 NoSql DB 를 추상화해 사용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이었다고 기억하고 있는데 얼마전 fupfin 님께서 Spring Data JPA 가 나왔다고 하시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persistence framework 를 사용해서 DAO(Repository)를 구현하다보면 CRUD 는 대부분 persistence framework 의 누군가(sessionfactory, entitymanager, sqlmapclient 등)에게 위임할뿐 특별히 어떤 로직을 수행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계층을 구분하기 위해 DAO 가 필요하지만 구현 작업은 번거롭다는 문제점이 있는것이죠.

Spring Data JPA 사용해서 진행하는 개발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Entity 작성
2. JpaRepository 상속해 Repository interface 작성
3. Spring 설정에 Spring Data JPA 전용 네임스페이스로 몇줄 작성
4. Repository를 주입받아 사용

Jpa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서 적절한 interface 만 만들어두면 구현체는 runtime 에 Spring Data JPA 에서 만들어 넣어줍니다.
개발이 매우 간결하게 진행된다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persistence framework 인 iBatis 를 Spring Data 에 붙여보았습니다.

prototype 수준정도로 구현해보았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대부분 동작합니다.
소스 및 예제는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Posted by Arawn Trackback 0 : Comment 6